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올바른 사용방법과 행동수칙
코로나 확진자가 9만 명을 넘어 어느새 10만 명을 바라보는 요즘 코로나 자가진단키트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어,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의 올바른 사용방법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는 누가 사용해야 할까?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는 코로나19 증상이 의심되는 사람이나 혹은 그 외 여러 가지 이유로 감염에 대한 걱정이 있는 누구나 원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진단검사에 대한 정리
먼저 자가진단키트 사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코로나 진단검사에 대한 부분부터 짚어보고 가겠습니다. 정부에서 정한 우선순위 대상자는 전국에 위치한 보건소 선별 진료소에서 무료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선순위 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도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지만, 그 외에 호흡기 전담 클리닉이나 약국, 편의점, 또는 인터넷에서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선별진료소의 경우 검사비용은 무료이고, 만일 양성으로 판정을 받게 된다면 해당 선별 진료소에서 바로 PCR 검사를 받습니다.
둘째로 호흡기 전담클리닉 등 병원으로 가게 될 경우에는 아무 병원이나 가면 안되고, 정부가 지정한 호흡기 전달 클리닉과 진단 검사에 참여하기로 한 병원으로 한정되며, 코로나 검사료는 무료로 진행되지만 진찰료는 별도로 지불해야 된다는 점이 보건소 선별 진료소와는 차별화됩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여기서 양성이 나온다면 보건소 선별 진료소로 가서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약국이나 편의점, 인터넷 등에서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를 구매하고 스스로 검사하는 경우에는, 양성이 나왔을 때, 보건소 선별 진료소로 찾아간 다음 검사한 키트를 제출하고, 그러고 나서,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식약처 허가를 받은 자가검사키트
2022년 2월 17일을 기준으로 현재까지 식약처에서 허가를 받은 코로나 자가검사키트는 총 7개사의 8개 제품만 있습니다.
1. 메디안 디노스틱의 'MDx COVID-19 Ag Home Test'
2. 오상헬스케어의 GeneFinder™ COVID-19 Ag Self Test
3. 에드디바이오센서의 스탠다드 큐 코비드 - 19 홈테스트
4. 휴마시스의 코비드 19 홈테스트
5. 래피젠의 바이오크레디트 코비드 - 19 홈테스트 나잘
6. 수젠텍의 SGTi-flex COVID-19 Ag Self
7. 젠바디의 코비드 -19 홈테스트
위의 7개 회사의 제품은 식약처로부터 코로나 자가검사 키트 허가 기준인 민간도 90% 이상과 특이도 99% 이상 조건을 충족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를 공급하고 있는 도매업체로는 지오영, 백제약품, 동원약품 이 3곳이 유일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자 이제 그럼 본격적으로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사용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하기 전에 우선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 검사키트를 개봉하기 전 일회용 장갑 착용을 권장합니다.
- 자가검사키트는 테스트기, 면봉, 검체추출액이 들어있는 용액통과 튜브, 필터캡, 폐기용 비닐봉투 그리고 사용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첫번째로 검체추출액이 포함된 튜브의 덮개를 제거하고 진단키트 상자에 있는 거치할 수 있는 구멍에 꽂아둡니다.
- 면봉을 양쪽 콧구멍 안쪽 표면에 1.5-2cm 가량 넣고, 10회 정도 둥글게 문질러줍니다.
- 콧속에서 면봉을 꺼내 검체추출액이 포함된 튜브에 넣고 10회 이상 저어준 뒤 튜브로 면봉을 쥐어짜낸 후 꺼내 줍니다.
- 그리고나서 튜브입구의 필터캡을 눌러 닫고, 다시 처음에 꽂아두었던 진단키트 상자표면에 있는 구멍에 꽂아둡니다.
- 테스트기를 꺼내서 검체추출액을 테스트기에 3-4방울 정도 떨어뜨려 줍니다.
- 약 15-30분 후 테스트기의 결과창에서 결과를 확인했을 때 1줄은 음성, 2줄을 양성을 의미합니다.
자가진단 후 양성 2줄 결과
위와 같이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하여 테스트 후 양성이 나왔을 경우에는 곧바로 가까운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PCR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하며, 검사를 받은 후에는 자택으로 바로 이동하여 결과 확인 전까지 자가 격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양성이 나온 자가진단키트는 반드시 보건소 선별진료소로 가져가서 격리의료폐기물로 처리해야 하며, 음성이 나온 키트는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넣어 생활 폐기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검사결과가 시험선에만 나타나거나 아무런 선이 나오지 않을 경우
검사가 제대로 진행 되었을 경우 1줄 또는 2줄의 선이 테스트기에 나와야 하는데, 1줄의 선이 시험선에만 나타나거나, 또는 아무런 선도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유효하지 않은 결과라는 의미이므로 다시 새로운 검사키트를 준비해 올바른 방법으로 재검사가 필요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2022.01.30 - [지식창고] - 오미크론 증상, 순서에 대해 알아보자
오미크론 증상, 순서에 대해 알아보자
오미크론 증상 요즘 연일 코로나 19 일일 확진자수가 만 명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엎친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의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으로 자리 잡으면서 신규 확진
bookreader2021.tistory.com
'실시간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크라이나 러시아 침공 (0) | 2022.02.25 |
---|---|
우크라이나 침공 임박 (0) | 2022.02.13 |
댓글